mp3 태그 자동 정리 - mp3tag 사용법

얼마전 우연치 않게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서 하지 않았던 것들을 하게 되더군요

특히... mp3 같은 경우는 더욱더 그런것 같아요.

단순히 폴더별로 정리를 할 수가 없는 구조다 보니 스스로 재생목록을 만든다던가...

태그정리를 한다던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익숙한 방법들 의외의 것들을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mp3 태그 자동 정리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불과 얼마전까진 태그 따위는 귀찮아서 하지 않았는데

아이튠즈 동기화로 편하게 사용하려도 보니 mp3 태그 정리 정도는 해주는게 좋은것 같더군요.

 

사실 그전에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음악 목록을 정리할때 재생목록을 만들어서 수동으로 관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귀찮은건 아니고 나중에 관리가 점점더 어려워져서 가지고 있는 mp3 태그 정리를 한 후에 재생목로이고

나발이고... 완전 편하게 동기화가 편해지고 가능해졌습니다.

 

지금 설명하고자 하는 mp3 태그 정리는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분들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의 mp3 어플중에서 태그를 기반으로 노래 정리 및 관리를 해주는 어플이 계속 나오기 있기 때문이죠.

어찌됐든 태그 정리 라는게 필요합니다.. 그러나 모르고 한다면 솔직히 너무 불편합니다.

노래 하나하나 잡고 곡명, 가수명, 트랙번호등등 적어주고 있으면.. 너무 힘들거든요.

노래가 한두개가 아니니까 말이죠.

 

그래서 여기저기 찾다가 한번에 자동으로 mp3 태그 정리를 해주는 프로그램을 찾아보니

mp3tag라는 프로그램이란게 있었습니다.

다른것들도 있긴 하지만, 역시 대세는 mp3tag 인것 같아요.

사용해보니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몇몇 팁만 알면 깔끔하게 mp3 태그 정리가 가능합니다.

일단, mp3tag 라는 프로그램을 받는것은 하단쪽에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설치를 했다고 치고, mp3tag를 설명하겠습니다.

 

 

mp3tag를 설치하고 실행을 시키면 위에 이미지와 같은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일단, 파일 -> 디렉토리추가 부분을 클릭한 후에 정리가 필요한 mp3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를 선택하세요.

저 같은 경우는 베이비페이스의 1989년 앨범 " 덴더러버 " 라는 앨범의 mp3 태그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팁으로 빈영역에 파일들을 다중으로 선택해서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가능합니다.

어떤 경로로 mp3 파일을 받았든간에 보통 하나의 앨범은 위와 같이 파일명이 정해져 있습니다.

01. it's No Crime 이런식으로 말이죠.

맨 앞에는 트랙넘버.. 그 다음은 곡명.. 또는 사이에 아티스트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mp3 태그 정리는 제작년도, 장르, 부가 설명 등등 할게 많습니다만

가장 중요한건 트랙번호와 가수이름, 제목... 딱 3가지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 3가지를 가지고 태그 정리를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어떻게 하냐? 일괄삭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방법을 추천 합니다.

 

 

 

 

우측에 있는 노래들을 전체선택 합니다.

ctrl + A를 클릭하면 간단하겠죠.

그후에는 오른쪽에 제목 , 앨범, 제작년도, 트랙, 장르, 설명, 앨범 아티스트, 작곡가, 디스크 번호.. 모두 빈공간을 잡아주세요.

나중에 태그가 꼬이지 않도록 일단은 삭제를 하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가수 ( 아티스트 ) 부분을 왜 비공간으로 만드느냐? 에 대해서 질문을 할 겁니다.. 바로 뒤에서 설명을 할께요.

오른쪽에 보이는 mp3 파일들의 이름에 아티스트명은 등록이 안되어 있습니다.

잠시 뒤에 파일명을 기반으로 태그를 자동 정리하려는데, 파일명에 아티스트가 없으니.. 살려 뒀습니다.

 

 

 

 

만약에 정리하고자 하는 MP3 파일명에 가수까지 나왔다면 ?

예를들면 01. babyface - it -s no crime.mp3

이런구조로 되어 있다면 아티스트까지 [ 빈공간 ] 으로 바꿔주면 되겠습니다.

모두 [빈공간]으로 선택을 했다면 오른쪽 상단 아이콘 파일저장을 클릭해 줍니다.

 

저장이 된 다음에는 파일들이 영역선택이 된 상태에서 아이콘들 중간쯤에 있는

파일이름 - 태그 ->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마우스 우클릭후 (변환) - (파일이름-태그)로 찾아가도 됩니다.

 

 

 

그렇게 되면 위에 이미지처럼 나오게 됩니다.

위에 이미지를 설명하면 파일명을 태그로 어떻게 자동 정리할 것인가에 대해선 방법을 적어주는 것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01. it's No Crime

위의 이름에서 맨앞부분 01이 트랙이고 it's No Crime 부분이 제목 입니다.

문자혈 형식에다가 트랙이 먼저 나오고 그다음에 제목..이다 라고 적어주면 되는 겁니다.

약간은 복잡하지만 [ %track% ] 트랙번호 , [ %title% ]이 노래 제목이기 때문에 그순서대로 적은 것입니다.

파일명에서 중간에 [.]은 태그와 상관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사이에 [.]만 적어준겁니다.

즉, 문자열 형식에 적혀있는 [ %track% , %title%]는 3영역으로 구분이 되어 집니다.

 

다른 예를 들자면

005-이승기-누난내여자니까.mp3 이라는 mp3의 태그를 정리하고 싶다면

%트랙% - %가수% - %노래제목% 이라고 적어주면 될것입니다...

참고로, 이방법으로 여러개의 파일을 한번에 정리를 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형식이 같아야 합니다.

 

이과정까지 모두 끝이 났다면 다시한번 파일저장 아이콘을 클릭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트랙과 가수, 앨범 태그가 보기좋게 정리가 됩니다.

 

설명을 하다보니, 좀 어지럽게 표현을 한것 같은데요.

차분히 천천히 읽으면 그다움부터는 척척 기계적으로 될것 입니다.

이상 mp3 태그 자동 정리 - mp3tag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너네통닭
,